취업이 늦어지는 이유, 이직이 늦어지는 이유

최근의 한 상담자를 만났습니다.

대략 6개월 정도 전에 뵈었던 분으로 그때와 다른 직무/기회를 가지고 오셨었는데요. 인사에서 영업, 이후 해외취업까지 (신입입니다) 방황하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안부 인사와 동시에 저는,

 

'몇 개나 지원하셨나요?'

'6~7개 정도입니다'

 

아마도 12월의 취업 비수기를 보내는 취업 준비생들이 있을 듯합니다.

왜 나는 안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을 듯합니다.

 

'자소서가 문제인가요?'

'영어 성적이 부족한가요?'

 

이런 질문을 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한 번 더 귀에 박혔음 하는 얘기로 남겨볼까 합니다.

 


 

 

취업 준비에 있어 핵심은 무조건 '직무'입니다.

회사는 영어를 잘하는 사람을 뽑고, 아르바이트 경험이 많은 사람을 뽑는 것이 아닙니다. 특정 직무에 적합한 경험과 지식을 갖춘 사람을 뽑는 것이죠. 그래서 직무를 타깃 하는 것이 가장 우선입니다. 이후 기업/산업마다 다른 직무 특징을 감안해 보정해 가며 지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인사 - 영업 - 해외취업 (직무 없음)의 과정은 그래서 이런 결과를 가져오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래서 지원의 숫자가 적은 이유기도 합니다. 해외로 나간다고 한들 회사의 입장이 달라지지 않습니다. 일을 잘할 사람을 뽑는 것이죠. 그래서 이 상황에서도 직무를 정해야 합니다. 무작정 나간다고 국내에서 불리했던 취업이 해결되진 않죠. 오히려 어학 등 더 불리한 조건에 놓일 수밖에 없습니다.

 

-

 

 

자소서, 면접 특강에 뛰어다니고, 좋은 회사를 고르는 방법을 알아가는 것, 스터디를 하는 것 모두 중요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부수적인 노력'입니다. 도구의 활용과 노하우를 배우는 것이고, 아마도 대부분의 과정은 본질인 '직무' 고민과 선택에 충분한 시간을 할애하진 않을 것입니다.

 

 

'무엇을 할지 잘 모르겠어요'라고 말하는 것은 그래서 당연한 고민이고, 이 질문을 해결하기 위한 개인의 노력도 충분해야 합니다. 급할수록 돌아가지 않으면, 다 늙어서 돌아가느라 고생고생할 테니까요.

 

그런 의미에서,

늘 얘기하는 것은 '잘하는 것과 하고 싶은 것'을 정하는 것입니다. 둘의 사이가 가까울수록 좋은 것이고요. 앞선 것은 현실, 하고 싶은 것은 보통 이상에 가깝습니다. 늘 가슴속에 묻어 두는 것이 아쉬워 실행하는 것은 어린 나이에서만 가능한 것일지 모릅니다. 다 때가 있으니까요. 그래서 이 둘의 차이와 간극이 얼마나 되는지를 확인하고 알아야 합니다. 아무리 고민해도 다른 것이라면 취업은 보통 '잘하는 것'이 유리한 게임입니다.

 

취업은 합격하기 위한 과정이지만, 떨어지는 것이 당연하 싸움입니다.

떨어진다고 잘하는 것이 저평가받아 100점이 50점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신기하게도 많은 분들에게 자신의 경력을 점수로 적어보라 하면 70점대를 못 벗어납니다. 우리나라 사람의 특성이기도 하지만. 자신의 성과를 부풀리거나, 적극 어필하는 것에 불편한 것이 사실이니까요. 그래서 자신을 상당히 저평가합니다. 위 탈락의 과정까지 더해지면...ㄷ ㄷ ㄷ...

 

 

하지만 그 장점이 어디 가는 것이 아니고, 늘 불합격에 나오듯 'fit'이 안 맞는 겁니다.

 

 

서류에 안 되는 것이 자소서 못 쓴 것 때문인 것 같지만... 사실 fit은 그 외 수 만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지역, 나이, 성별, 전공, 점수 등 무엇도 핑계가 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내가 모르는 기준이 더 많은 것이 현실이죠. 알려주지도 않고요. 그런데 자소서 때문이다?

 

아닙니다. 이는 자소서가 첫 번째 관문이라 그렇게 느끼는 것이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물론 글을 잘 못 써서 내용이나 표현이 엉망이라면, 당연히 떨어지겠지만... 그 외에는 하나의 요소로만 작용하지 절대적 영향을 주진 않습니다. 일을 하는데 필요한 역량, 경험 그리고 이를 어필하는 방법의 차이가 결정하는 것이죠.
 


 

#너튜브 #이직TV

https://youtu.be/RsClBwJjZUw

당신의 커리어를 응원합니다.

by 일,상담소 이대표

+

더 많은 이직 상담 후기가 궁금하다면,

http://blog.naver.com/riverside79

 

나의 커리어/이직 상담이 필요하다면,

https://open.kakao.com/me/jobheping

+

댓글 및 메일 (jobhelping@naver.com)으로 궁금증 남겨 주시면 간단한 답변 드립니다.

#이직 #취업

이직해도 괜찮아 더보기

오피스Wa 목록보기
맨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