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사 3개월, 다시 이직을 고민하는 이유

모든 선택이 완벽한 결말을 가져올 수는 없습니다.

어떤 것에든 변수라는 것이 있으니까요.

 

한 번은 어느 지역에 맛집이라 소문난 집을 찾아 간 적이 있습니다. 거리도 가깝고 금액도 저렴한 편이라 지인들을 설득하게 되었지요. 하지만 현장에 가보니 아이들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이 없었기도 하고, 금액 대비 맛과 양 역시 실망스러운 수준이었습니다. 이런 선택의 경험은 누구나 한 번쯤 있는 일입니다. 

 

일의 선택 과정은 맛집 선택 메커니즘과 같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실패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리고 내가 가진 정보와 경험이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 된 정보인지, 경험을 통해 어떤 기준이 선택에 기준이 될지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런 순간에 갑작스레 활용하기 위해서 말이죠. 한편으로 이런 정보와 경험이 충분해도 회사 선택에는 변수가 존재합니다. 회사 내부에 알 수 없는 사정들이 바로 그것입니다.

 

이번의 상담도 그러한 과정 중 하나였습니다.

입사 후 3개월이면 새로운 회사에 적응하기 바쁜 때입니다. 그럼에도 이 회사가 옳은 것인지, 아닌지를 고민하고 있다고 합니다. 수년간의 앞선 회사 근무와 개인 사정으로 인한 공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회사에 입사하게 되었는데요. 연봉이나 회사 브랜드 면에서는 전혀 아쉬울 것이 없어 보였습니다. 그럼에도 흔들리는 상담자에게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조언을 드렸습니다.

 

-

 

 

첫 번째는 계단처럼 경력이 쌓이고 있는지를 보는 것입니다. 회사 생활이 처음이고 다른 케이스를 경험해 보지 못했다면 계단의 다음 칸에 무엇이 있을지 아는 것은 힘든 일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생각을 해보아야 합니다. 과거의 일에 대비해서 지금 하는 일이 조금 더 넓어지고 있는가를 살펴야 합니다.

 

오더를 넣는 일을 하고, 정산하는 일을 먼저 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럼 오더를 예측하고, 정산 후 채권을 관리하는 일이 조금 더 넓은 업무가 됩니다. 이후 오더를 예측하는 기간이 길어지고, 정교 해지는 방향으로 일을 이어가면 커리어가 확장되고, 하나의 계단을 올라가는 것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것이 더 넓어지면 기업이 속한 산업 내 이슈를 파악해 장기간의 사업 계획, 영업 기획을 하는 일로 더 확장될 수 있습니다.

 

반면 이런 부분에 확신을 가지지 못하고 다른 일을 찾아보는 것은 마치 지금까지 계단을 단 번에 내려와 다른 계단을 오르는 일과 같습니다. 여기엔 내 나이와 주변 상황이 영향을 줌으로 내 입장에선 크게 변한 게 없어 보일지 모릅니다. 하지만 회사 입장에선 복잡한 관계 속에 아주 큰일이 됩니다. 무관한 일 + 낮은 수준의 경력으로 인정하게 되고 경쟁력이 없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커리어 관리에 있어 지향점을 고민한다면 '계단'을 오른다는 생각을 해야 합니다. 한 칸, 한 칸 지금의 일이 확장되며 위로 오르는 모습을 그려야 합니다. 일의 이동은 여기에 큰 차이가 없어야 하고, 비슷한 지향점을 가진 일에서만 인정받을 수 있다 생각해야 합니다.

 

-

 

다른 조언은 1년 정도 버티는 것입니다. 상담자의 경우 커리어는 조금 확장된 상태였습니다. 일에 있어 확신이 없었기에 이런 조언으로 안심을 하기도 하였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조금 더 긴 시간 지켜보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앞서 짧은 근무 년수와 개인 사정으로 인한 공백이 있었기에 재이직은 큰 리스크를 감수해야 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1년 정도를 채우면서 회사 안팎의 기회를 찾아볼 것을 권해 드렸습니다. 글로벌 회사의 경우 내부 TO가 생겨 지원이 가능하기도 하고, 이는 해외 법인까지도 포함합니다. 더불어 외부로 이직을 하더라도 이직 횟수가 많고, 짧다면 긍정적인 평가를 받기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때문에 연차를 채우고 시장에서 조금 더 유리한 상황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죠.

 

 

이처럼 이직의 과정은 선택에 확신을 갖는 것의 반복이기도 합니다. 확신을 갖기 위해서는 많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직에 있어 출발점이 가 가장 필요한 것이기도 하죠. 다른 모든 준비는 잠시 미뤄두고 '확신'을 위한 고민을 하는 것부터가 필요한 때입니다.

 


 

#너튜브 #이직TV

https://youtu.be/RsClBwJjZUw

당신의 커리어를 응원합니다.

by 일,상담소 이대표

+

더 많은 이직 상담 후기가 궁금하다면,

http://blog.naver.com/riverside79

 

나의 커리어/이직 상담이 필요하다면,

https://open.kakao.com/me/jobheping

+

댓글 및 메일 (jobhelping@naver.com)으로 궁금증 남겨 주시면 간단한 답변 드립니다.

#직장인 #이직

이직해도 괜찮아 더보기

오피스Wa 목록보기
맨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