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만의 이직, 어떻게 하나요?

최근 만난 상담자는 작년 첫 미팅 후 추가 상담을 요청하셔서 다시 봽게 되었습니다.

 

첫 입사 후 10년 째 근무를 한 후 결혼과 함께 퇴사를 하게 되었구요, 나이도 30대 중반으로 이번 이직이 첫 번째 이직이 되는 상황입니다. 직무는 매장관리로 회사 내 다양한 브랜드를 통해 성장을 이어 온 상태였지요. 물론 나이, 기혼여부 등 불리한 상황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회를 찾는 것이 저의 역할이고 임무이기 때문에 이런저런 고민을 함께 하였습니다.

 

이런 기회로 #인사담당자 에게 권하는 바,

직무를 보는 시야를 넓히길 바랍니다. 직무에 적합한 인재를 뽑고자 하는 마음은 이해합니다. 내부 사정도 봐야 하겠지요. 하지만 사람을 채용하는 과정에 '답'이 있진 않을 듯 합니다. 내 경험이 부족해서, 회사의 어쩔 수 없는 사정으로 등등 다양한 이유로 최선의 선택을 하는 것을 모르는바 아닙니다. 하지만 '답'을 찾는 다면 지원자 역시 그 회사에 매력을 느끼진 못할 듯 합니다.

 

조금 더 넓은 시야를 가진다는 것은 일종의 적합성 정도를 보는 것에 하한선을 낮추는 일이기도 합니다. 물론 80점 이상에서 40점 이상으로 아주 낮추라는 얘기가 아닙니다. 약간의 여유를 두고 가능성에 투자하는 것을 권해 드리는 정도입니다.

 

이분의 경우 회사에서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기 시작했을 때 담당 팀장, 관련 산업에 대한 프랜차이즈 운영 시 현장 지원 직군 혹은 관련 기획까지 생각할 수 있습니다. 실제 유사 직무의 낮은 연차 상담자의 경우 비슷한 케이스로 면접을 보기도 하셨습니다. 물론 지원자 역시 다른 산업에 도전하는 과정은 쉽지 않으나, 유사 업무를 한다면 약간의 손해를 보아야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이 두가지가 잘 합의 되면, 서로에게 좋은 기회가 되지 않을까 하는 바람입니다.

 

매장 관리 역시 이분처럼 여성 경력자와 경력단절자가 많은 직종입니다. 주로 판매직 위주, 점장으로서 역할을 하다가 퇴사를 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일 듯 한데요. 연봉도 그리 높지 않기에 '퇴사하는 5대 직무'에 편입해야 하지 않을까 고민이 되기도 합니다.

 

이후의 커리어 관리 자체도 어렵고, 연차까지 쌓이는 경우 (물론 년차가 쌓일 수록 밖에서 기회는 줄어들기 마련입니다만) 아쉬움이 들기도 합니다. 매장의 인력, 제품, 생산 그리고 서비스 관리 경험이 다른 곳에서도 빛나기 바라며 상담을 마무리 하였는데요. 비슷한 고민을 가지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너튜브 #이직TV

https://youtu.be/RsClBwJjZUw

당신의 커리어를 응원합니다.

by 일,상담소 이대표

+

더 많은 이직 상담 후기가 궁금하다면,

http://blog.naver.com/riverside79

 

나의 커리어/이직 상담이 필요하다면,

https://open.kakao.com/me/jobheping

+

댓글 및 메일 (jobhelping@naver.com)으로 궁금증 남겨 주시면 간단한 답변 드립니다.

오피스Wa 목록보기
맨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