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차, 퇴사가 고민되는 7대직무

모든 직무와 역할이 만족스러울 수는 없습니다.

 

앞서 얘기들처럼 선택은 때론 우연히 찾아오고, 선택의 결과는 당장 알기 어려운 경우도 있으니까요. 그래서 누군가 내가 선택하는 직무가 이렇다 저렇다 얘기를 해준다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그래서 지난 상담으로 생각해 본 3년 차쯤 되면 '이직' 하는 직무들에 대한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이는 앞서 몇 번의 다른 포스팅에서도 한 얘기들이니 추가해서 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3년차 퇴사가 고민되는 직무 Top 7의 공통적인 특징!!!

 - 주로 남을 돕는 직무다: 영업/고객/대표를 돕는 수동적 업무 형태..

 - 연봉이 낮고, 여성분의 비율이 높다: 최저 시급 수준의 초봉과 여초 현상이 짙은 회사가 다수..

 - 커리어 High 가 일찍 오고, 이후 천천히 만족도가 떨어진다: 

   3년째, 커리어 high를 찍을 수 있다!!! 그 이후 만족감은 급격히 하락..

 - 나이가 많을수록 불리하다: 

   지원업무/여초의 특징은 낮은 연령대의 여성 공급이 다수, 그래서 나이가 찰수록 밀릴 가능성 농후

 

 

# 실제 Top 7의 직무가 무엇일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회계사 사무실 - 세무사 사무실에 일하시는 분들입니다. 주로 기장 업무, 세무업무를 대행합니다. 경력의 내용은 인사총무, 회계가 강한데 낮은 연차에 법인세를 맛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빠른 이직의 경우 웬만한 회계 경력자보다 낫습니다. 법인 커리어가 많을수록 유리합니다. 인사총무/회계 중 업무 방향을 잡을 수 있습니다.

 

비서 - 전문 비서로서 역량을 이어가지 않는다면 총무/비서 정도로 머물 수 있습니다. 하는 일이 빤하기 때문에 이직 과정에 '나이'가 영향을 받습니다. 플랜트 관련한 전문 비서의 경우 연봉도 높은 편이고 이직 과정에 보전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전문성을 가진 비서를 시작할 것을 권해드리고, 송무 비서는 일반 기업에서 연관 업무가 적을 수 있습니다. 

 

에이전시 - 마케팅이 대표적 직무로, 대행사 근무가 많습니다. 역시 빠른 커리어 쌓기가 가능하나 인하우스로 대부분 이동을 희망하며 근무하셔야 합니다. 여러 브랜드, 업무를 하기 때문에 경력 일관성을 고민하면서 일을 해야 합니다. 산업/온, 오프라인 등 어떤 장점을 가질 수 있을지 프로젝트 과정에 늘 기록하고 고민해야 합니다.

 

무역사무 - 영업 지원과 연결되기도 합니다. 관세사, 포워더 등과 연결된 일을 하고 주로 서류업무입니다. 전문성을 위해 영어, 관련 자격을 꾸준히 따시고.. 무역사무가 우대받는 회사 (판토스 같은)에서 역할로 커리어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영업지원 혹은 관리 - 영업이 아닙니다. 영업 담당자를 지원하는 경우로 회계의 업무 중 영업과 관련된 부분을 보통 돕습니다. 무역사무를 포함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 자격을 더해 회계로 가는 것도 방법이고, 외국계 중 영업 관리 포지션이 괜찮은 케이스도 있습니다.

 

매장관리 - 판매직입니다. 괜찮은 브랜드의 매장관리도 추후 이직 과정에 한계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산업/역할이 한정되기 때문인데요. 매장 내 여러 역할을 분리해 활용해야 하기도 합니다. 그만큼 쉽지 않은 포지션입니다. 영업 역량을 길러 관리자로 가는 것을 권해드리고, 브랜드가 오프라인 매장을 갖고 싶을 때 / 오프라인 매장으로 영업을 갈 때 해당 포지션을 선호합니다.

 

Admin - 외국계에 많이 있는 직무로 파견/계약이 많습니다. 정규직이 보장될 확률이 아주 낮습니다. 대체 가능성도 아주 높고요. 그래서 급하다고 선뜻했다가 연차를 까먹을 수 있습니다. 어떤 부서의 어떤 역할로 배치되는지를 봐야 합니다. 아니다 싶으면 1년 내 옮겨야 할 각오로 준비하세요.

 

이런 직무를 지원하는 경우에는 지속적인 커리어 관리가 필요합니다. 연차별로 무엇을 해왔는지, 앞으로 이 기업에서 무엇이 가능할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적어도 연말에 한 번쯤 가져보시면 좋습니다.

 

이런 직무에서 사람을 뽑는 경우는, 업무 순환 / 내부 공모 등으로 기회를 자꾸 주세요. 운영에서 기획으로 업무를 높여 주는 것도 방법이고 개인의 의사에 따라 영업 지원 > 영업 등 변화의 기회를 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단순 영업 지원만 한다면 실적관리/보고 혹은 회계 업무 일부를 주어 커리어 관리가 용이하도록 도움을 주세요.
 



#너튜브 #이직TV

https://youtu.be/RsClBwJjZUw

당신의 커리어를 응원합니다.

by 일,상담소 이대표

+

더 많은 이직 상담 후기가 궁금하다면,

http://blog.naver.com/riverside79

 

나의 커리어/이직 상담이 필요하다면,

https://open.kakao.com/me/jobheping

+

댓글 및 메일 (jobhelping@naver.com)으로 궁금증 남겨 주시면 간단한 답변 드립니다.

#3년차 #퇴사 #퇴사고민 #7대직무

이직해도 괜찮아 더보기

오피스Wa 목록보기
맨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