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한 판 붙어볼까 애송이?!”

오늘도 하루종일 쭈구리고 있었더니 온몸이 너무 아프다.
이 근처에 우리 회사 사람은 없겠지?

에라 모르겠다.술도 한잔 했겠다 얘기나 좀 해야겠다.

 

Wnrnfl.jpg
 

“한 판 붙어볼까 애송이?!”
 
비록 계급은 가장 낮은 이등병이지만 테란의 주력 보병이자 테란의 상징. 파이어뱃, 메딕과 삼각관계라는 소문이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메딕의 영원한 남자친구. 임요환의 분신이자 홍진호의 공포. 불꽃테란의 핵심. ‘스타크래프트’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그 유닛.

“한 판 붙어볼까 애송이?!”는 마린(유닛 대부분의 이름이 한글화된 스타크래프트2에서는 ‘해병’으로 공식 명칭이 변경되었지만, 친숙함을 위해 본 칼럼에서는 그냥 ‘마린’이라 한다.) 의 기본 대사다. 
 
회사 생활에 허덕이는 쭈구리 라이프에 대한 이야기에서 갑자기 마린이 언급되다니, 이거 뭥미?! 하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이렇게 밑밥을 깔고 시작한 것은 다 이유가 있다. 바로 쭈구리들과 마린 사이에 놀라울 정도로 유사한 점이 많기 때문이다.

(게임 ‘스타크래프트’에 대해서는 굳이… 설명하지 않고 넘어가도 이해할 것이라 생각한다. 퍼스트 어벤저를 보지 않은 사람이 캡틴 아메리카2를 문제없이 보는 것처럼, 스타크래프트를 몰라도 이 글을 읽는 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쭈구리와 마린의 유사점은 대충 이렇다.


 
 10.jpg
© 공식 블리자드 사이트에서 배포한 스타크래프트2 마린 컨셉아트.


우선, 마린의 계급은 제일 낮은 이등병이다. (우리 쭈구리들의 계급 역시 가장 낮은 신입 사원이다.)
 
배경 설정에는 큰 관심을 두지 않고 게임만 즐긴 사람들이라면 잘 모르는 사실이지만, 마린 중 상당수는 범죄를 저질러서 머리에 칩이 박히고, ‘재사회화’된 병사다. (비록 범죄를 저지르진 않았지만, 쭈구리들도 ‘신입사원 교육’을 통해 회사에 적합한 사람으로 ‘재사회화’ 된다.)
 
공식 홈페이지의 단편소설에 의하면 재사회화 된 병사들은 지나치게 명랑하고, 조작의 여파로 대개 기억들이 거기서 거기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보면 쉽게 알 수 있다고 한다.(언제나 활짝 웃는 신입사원들 또한 다른 사람들이 보기엔 거기서 거기이기 때문에 쉽게 알 수 있다.)
 
대개 이렇게 재사회화된 병사는 명령에 충실하게 따라 어지간해서는 끝까지 싸운다.(재사회화된 신입사원들 역시 업무와는 전혀 상관없어 보이는 활동 및 명령에도 충실이 따른다.)
 
 눈앞에서 새카맣게 몰려오는 괴물 떼나 키만 3m가 넘는 외계인들이 달려드는데 한 발짝도 물러서지 않고 싸우는 건 확실히 미친놈이 아니면 못할 짓이기는 하다.(전장에 나간 마린이 만난 괴물 및 외계인과, 자대 배치 받은 신병이 만나게 된 고참과, 신입사원이 만난 직장 상사 간의 차이가 무엇인지 명쾌하게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연락 바란다.)
 
그래서 마린들은 전투 자극제(=스팀팩)의 투약 횟수(한번 자극제를 맞을 때마다 HP가 감소한다!) 는 신경도 쓰지 않는다.(쭈구리들도 본심 자극제(=회식)의 횟수는 신경도 쓰지 않는다. 한번 회식할 때마다 HP가 대폭 감소하지만, 그저 그러려니 할 뿐이다.)
 
스타크래프트2에서는 /춤 이라는 명령어를 입력하면 춤을 춘다! (쭈구리들도 춤! 명령어를 들으면 춤을 춘다.)
 

 
 11.jpg
 
 
대충 이정도?

이처럼 회사에 취직한 대학생들은 ‘신입사원 교육’이라는 이름의 교육을 통해 재사회화 된다. 거기에 대기업에라도 들어갔다 치면 ‘그룹 연수’ 라 불리는, 계열사 한 곳에서 자체적으로 수행하는 신입사원 교육보다 훨씬 높은 강도의 정신교육을 받아 한번 더 재사회화 된다. 이 모든 과정을 마치면 드디어 회사의 마린이라 할 수 있는 진정한 신입사원. 사회에서 말하는 xx맨 이라 불리는 쭈구리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 쭈구리들은, 마린이 줄기차게 외쳐대던 "한 판 붙어볼까, 애송이?!"란 말을 줄기차게 듣게 된다..
 
  
 이미 널리 퍼진 ‘공돌이가 바라본 SCV’라는 글을 보고 영감을 얻었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봐도 SCV는 정말 위대합니다. 좀 더 대우해줘야 해요.혹시 보지 못한 분들을 위해 링크를 참조하자면,  http://www.dogdrip.net/index.php?category=18567755&document_srl=30802587&mid=doc&page=10  입니다.)
 
 
에디터1.PNG

쭈구리   

오늘도 하루종일 쭈구리고 있었더니 온몸이 너무 아프다. 이 근처에 우리 회사 사람은 없겠지? 에라, 모르겠다.술도 한잔 했겠다 얘기나 좀 해야겠다.

에디터2.PNG
 

쭈구리의 취중직담 더보기

오피스Wa 목록보기
맨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