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사원 탐구생활] 갈등 #2 질문하기

일을 시작했을 때부터 지금까지 끊임없이 갈등하는 일 중 하나 '질문하기'. 

선배님들은 신입일 때 마음 껏 질문해야 한다며 나중엔 물어보고 싶어도 민망해서 못 물어본다고 하신다. 신입이기 때문에, 아직 잘 모르는 것이 많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질문 해도 괜찮다고 하지만 그럼에도 질문을 해도 되는지 매순간 갈등한다.

바로 옆자리에는 지금 부서에서만 거의 3년째 일하고 계시는 베테랑 과장님이 앉아 계시기 때문에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 질문을 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질문하는 것도 한두번이지, 똑같은 질문을 여러 번 하거나 좀만 찾아보면 스스로 알아갈 수 있는 것에 대해 질문을 하게 된다면... (말잇못)

시간을 들여 찾아보면서 스스로 알아가느냐, 질문을 해서 궁금한 점을 빠르게 해결하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질문을 하기로 결정하는 과정도 간단하지만은 않다. '질문다운 질문의 범위'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의 수렁에 빠진다.


상황 #1. 나 스스로 찾아낼 수 있는 사안이라고 생각할 경우


검색을 해보고 이전 문서함을 뒤져보기도 하면서 궁금증을 혼자서 해결할 수 있다. 시간이 오래걸릴 수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스스로 찾고 이해한 것이기 때문에 이후 비슷한 일이 생겼을 때 쉽게 기억하고 자신있게 해결할 수 있다. 하지만 만약 그 판단이 틀렸고 내가 잘못 이해한 것이라면? 더 알아야 할 사항이 있는데 내가 놓쳤다면? 혼자서 판단할 문제가 아닌 정말 중요한 사안이었다면?

혼자 찾아보고 해결하려고 할 때마다 생기는 갈등이다. 혼자서 이렇게 하면 되겠지, 판단하고 진행한 일이 나중에 시한폭탄으로 돌아오지는 않을까.. 혼자만의 확신만으로 일을 처리하기 어려운 이유다.


 

 

 


상황 #2. 급하게 정확한 정보를 알아내야 할 경우


전화가 왔다. 문의 전화다. 급한 사안이라 최대한 빠른 답변을 원한다. 혼자 알아보기엔 시간이 부족하고 답변의 확신이 없을 경우, 질문을 통해 빠르고 확실한 회신이 가능하다. 잘하면 답변의 가이드라인까지 받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특히 외부 문의일 경우 잘못된 안내를 했을 때 수습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정확하고 확실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질문이 필요하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가끔씩 궁금한 점이 있다며 질문을 할 때 되게 중요한 질문을 했다고 하시거나 질문의 수준이 점점 올라가고 있다는 말씀을 해주신다. 그럴 땐 질문하길 잘했다고 생각하며 질문을 통해 더 많은 가르침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반면 질문을 하고 나서 아차 싶을 때도 있다. 저번에도 같은 질문을 했던 것 같은데 기억이 나지 않을 때, 몇 분만 시간을 내서 생각하고 이전에 적어두었던 메모를 찾아보면 알 수 있었던 것을 참지 못하고 질문할 때는 스스로 자책한다.

더불어, 상대방이 질문을 한번에 잘 알아듣도록 말하는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질문자 입장에서는 무슨 내용인지 파악이 끝난 상황이지만 질문을 받은 사람 입장에서는 아무 정보도 갖고 있지 않은 백지 상태일 것이기 때문이다. 짧고 간결하게 핵심 질문을 포함하고 앞뒤 상황까지 설명함으로써 지금 물어보고자 하는게 무엇인지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다. 목적을 잃은 질문은 방향 잃은 답변을 만들어내고 비효율적인 대화가 이루어질 수 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질문하기 자체를 지양해야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질문이 허용되는 지금 이 시기를 잘 활용할 수 있는 신입사원이 되고 싶다. 반복되는 질문을 지양하고 꼭 필요한 질문만 하기 위해서는 메모하는 습관을 갖고 한 번 알게 된 것에 대해서는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들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작가명 : 도비로드

작가 소개 : 회사로부터 양말이 아닌 돈을 받고 있음에 감사하며 살아가는 도비입니다. 저마다의 길을 걸어가는 또다른 도비들이 공감하는 글을 쓰고 싶습니다.

관련 링크 :
bruch- https://brunch.co.kr/@dobiroad
instagram- https://instagram.com/dodol1227
blog- https://blog.naver.com/yudodol27




 
오피스Wa 목록보기
맨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