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젤리] 솔루션 활용 1.서울시 열린 데이터 광장 시각화 서비스 (service)

2016.07.13 14:00

안녕하세요. 여러분.
지난 시간에는 뉴스젤리의 시각화 솔루션인 DAISY 출범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



[지난 글] 데이터 시각화 솔루션! DAISY 출범! 
http://goo.gl/D9kqtK



 
이번 시간에는 뉴스젤리 솔루션 DAISY를 활용하고 있는 기관을 소개하려 합니다. 바로 서울시 열린 데이터 광장인데요! 서울시 열린 데이터 광장은 공공 데이터를 시민들에게 개방함으로써 공익성 및 투명성을 높이고 공공의 가치를 창출하는 서비스입니다. (http://data.seoul.go.kr) 개방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역시 일반인들의 데이터 활용성이겠죠? 서울시는 열린 데이터 시각화 서비스를 통해서 이를 해소하고 있습니다.



 
[그림1] DAISY가 적용된 서울시 열린 데이터 시각화 서비스 메인
 
[그림1]은 서울시 열린 데이터 시각화 서비스의 메인 페이지 화면입니다. 좌측에는 주제별 카테고리 메뉴가 나열되어 있고, 우측에는 시각화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위에 있는 시각화 만들기를 통해 원하는 형태의 시각화 결과물을 만들 수 있는데요.
 
여기서 서울시 열린 데이터 시각화 서비스만의 특징을 살펴볼까요? 좌측 주제별 카테고리 메뉴는 완성된 시각화 자료를 주제에 맞게 분류해 정리한 기능으로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측 시각화 결과물을 클릭하면 마우스 이동에 따라 시각화 자료가 반응하는데요. 데이터의 변화 추이를 단계별로 확인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기능’ 덕분입니다.
 
하지만 DAISY의 핵심 기능은 역시 “시각화 만들기, 시각화 업로드, GIS 만들기”입니다.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업로드 하며 활용할 수 있는 3가지 기능인데요! DAISY가 열린 데이터 시각화 서비스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확인해볼까요?
 
 
① 시각화 만들기 기능
●  누구나 공공 데이터를 활용하여 시각화 차트를 만들 수 있는 기능입니다. 개인이 보유한 데이터 역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2] 시각화 차트 유형 선택
 
◆  원하는 시각화 유형을 선택합니다. 막대 차트, 버블 차트, 파이 차트 등 다양한 차트 유형이 있습니다.


 
 
[그림3] 주제, 제목, 내용, 제작자 작성하기

◆  데이터로 표현하고 싶은 콘텐츠의 제목과 내용을 간략하게 작성합니다.
◆  저작권 설정을 통해 제작한 콘텐츠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그림4] 공공 데이터 불러오기
 
◆  원하는 공공 데이터를 키워드로 검색하여 실시간으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  샘플 데이터 탭을 클릭하여 원하는 데이터가 맞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를 불러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5] 시각화 콘텐츠 제작

◆  선택한 그래프의 여백 값, 색상, 간격 비율을 조정하여 자신만의 시각화 콘텐츠 제작이 가능합니다.
◆  X축과 Y축의 라벨 값 입력 및 위치 조정 모두 가능합니다.



 
 
[그림6] 시각화 콘텐츠 활용하기
 
◆  완성된 나의 시각화 콘텐츠는 SNS 채널로 공유하거나 소스를 복사하여 다양하게 활용 가능합니다.
◆  그래프 이미지는 다운로드를 통해 업무 및 과제에 활용할 수 있으며, 그래프 복사 후 수정이 가능합니다.
◆  시각화 콘텐츠는 평가를 통해 별점이 매겨질 수 있습니다.
  
② 시각화 업로드 기능
●  JPG, PNG 파일 형태의 시각화된 이미지를 자유롭게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그림7] 외부 시각화 이미지 업로드 하기
 
본인의 자료와 외부에서 제작한 시각화 이미지를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jpg.png 확장자)
 
③ GIS 만들기 기능
●  지리 정보를 활용하여 시각화된 콘텐츠를 링크를 통해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그림8] 지도 시각화 콘텐츠 업로드 하기
 
◆  지리 정보를 활용하여 제작한 특수 시각화 콘텐츠도 자유롭게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공공 데이터를 활용해 나만의 시각화 콘텐츠 만들기, 생각보다 쉽죠? 뉴스젤리 DAISY는 누구나 쉽고 빠르게 시각화 콘텐츠를 만들고 활용하는 솔루션입니다. 지금 바로 서울시 열린 데이터 시각화 서비스를 통해서 서울시의 공공 데이터를 마음껏 활용해보세요.
 
서울시 열린 데이터 시각화 서비스 바로 가기 >> http://data.seoul.go.kr/visual/
 
데이터 활용에 가치를 더합니다.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데이터 시각화 솔루션 “데이지(DAISY)”
데이지 문의 : daisy@newsjel.ly
브로셔 다운로드 : https://goo.gl/LN9BO9

 
에디터 지경수 경지수 jisoocom@happyrabbit.kr
편집 따콩 배승환 kong@happyrabbit.kr

뉴스젤리 회사이야기 더 보기

맨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