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젤리] 자꾸자꾸 새로워지는 데이지, 업데이트 기능 전격 분석 (기술&통계편)

2017.01.03 16:00


 

[COMPANY]

자꾸자꾸 새로워지는 데이지의 업데이트 기능 전격 분석 (기술&통계편)


 


 

옮긴이 경지수 jisoocom@happyrabbit.kr



안녕하세요, 데이터 시각화 전문 기업 뉴스젤리 '데이지' 소식을 전하는 오피스N입니다. 데이지 업데이트 기능 전격 분석! 시리즈가 3회 중, 마지막 시간입니다.  이전에 소개해 드린  (UX/UI), (디자인 리뉴얼) 모두 기억나시죠? 마지막 주제는 (기술&통계)편 입니다. 마지막까지 관심 갖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기술&통계편) 역시 핵심 3가지 업데이트 내용으로 소개 드리려고 합니다. (하지만 약간의 내용이 추가돼 설명될수도 있다는 점!) 기술&통계 부분은 눈물 없이 볼 수 없는 개발팀의 작업 결과물입니다. 개발팀의 대댖적인 작업을 통해 완성됐지만, 프로그램을 다루는 분들이 아닌 이상 그 변화를 쉽체 눈치챌 수 없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에디터가 개발팀의 성과를 널리 알리고자, 변경된 부분을 하나하나 짚어 드리려 합니다! 


 
 
 

공공데이터의 경우, 지속적으로 데이터가 업데이트되지만 기존 버전의 데이지에서는 한 번 차트&그래프를 생성하면 변동된 사항을 반영하기 힘들었습니다. 즉, 공공데이터 검색 –> 데이터 시각화의 과정을 같은 데이터로 2번, 3번씩 진행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데이지 업데이트를 통해, 공공데이터가 변경되면, 이전에 만들었던 차트&그래프가 바로 변환됩니다. 번거로이 차트를 다시 만들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완전 편리하게 업데이트 됐쥬? *..*




기존 추천 방식은 데이터의 다양한 패턴을 확인 후 가장 적합한 차트를 추천해주는 방식이었습니다. 하지만 무수히 많은 데이터에 대해 어떤 차트가 가장 합리적이다, 라고 말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모바일 인터넷 접속시간’이라는 데이터를 활용하려 합니다. 이 데이터가 성별, 연령대별, 학력별, 직업별 모바일 인터넷 접속시간을 시간 단위로 나타냈다고 했을 때 ‘나’에게 필요한 차트&그래프가 각각 다를 수 있습니다. 성별 모바일 인터넷 접속시간은 파이 차트로, 연령대별 모바일 인터넷 접속시간은 막대 그래프로 강조하고 싶다고 했을 때, 기존 모델에서는 학습 알고리즘으로써 ‘이거 가장 추천해! 적합할 듯!’ 하고 특정 한 가지 유형이 화면에 나타났거든요. 때문에 사용자가 원하는 차트&그래프로 다시 변경해야 했습니다.

데이터의 형태에 따라 추천하는 시각화 유형이 각각 다르기도 합니다. 즉, 유저가 데이터를 통해 어떤 ‘유의미한’ 해석을 하느냐에 따라 시각화 유형이 바뀔 수 있는 부분이거든요. 그래서 개발팀이 이부분을 업데이트했습니다! 유저가 선택한 변수에 대해 그려질 수 있는 모든 차트를 보여주고,저가 원하는 차트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로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하지만, 데이지의 핵심 기능 중 하나가 ‘추천 기능’인 만큼, 비슷한 패턴의 데이터는 많이 사용된 차트를 상위에 노출 되는 개념으로 개발되었어요. (격한 감격…!!)
 

 

‘범주형 변수’로 이루어진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여러 가지 범주와 이에 속한 다양한 변수 속에서 데이지(DAISY)는 제일 (숫자) 큰 놈 나와!’ 로 표현되었어요. 즉, 가장 높은 빈도를 보이거나 값이 큰 데이터를 불러와서 시각화했습니다.

데이지1.1 버전에서는 통계 기능이 추가되면서 수치형 변수 집계 방법이 다양해졌습니다.

 

 

 

보이시나요?! 합산, 최소, 최대, 평균, 중앙값 중 선택해서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이제 따로 엑셀에서 셀을 쭈~욱 드래그해서 ‘(=average)’ 하거나 내가 보고 싶은 데이터를 가져와서 따로 편집하는 수작업이 필요 없어졌단 말씀!!! 한층 똑똑해진 데이지입니다.

이 외에도 5MB까지만 로딩 없이 구현되던 데이지가 데이터 크기에 상관없이 수용할 수 있도록 안정화되었다던가, 데이터 정제가 가능해지는 등 다양한 기술들이 개발되고 반영되고 있습니다.

많은 것들을 소개해드리고 싶지만, 전문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이 정도에서 마무리하려합니다. 더욱 편리한 기능들로 데이터 시각화&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데이지1.1 업데이트 기능 전격 분석 1,2,3탄을 이것으로 마치며… 2017년도 '데이지'의 소식은 오피스N과함께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데이터 활용에 가치를 더합니다.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데이터 시각화 솔루션 “데이지(DAISY)”

데이지 문의 : daisy@newsjel.ly
소개 영상 : https://youtu.be/0equwnlmZvQ
브로셔 다운로드 : https://goo.gl/laV50j

뉴스젤리 회사이야기 더 보기

맨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