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젤리] 솔뫼중학교 ‘4차산업혁명과 일자리의 미래’ 교육

2017.08.02 19:00

 

 

[COMPANY]

솔뫼중학교 ‘4차산업혁명과 일자리의 미래’ 교육


 



안녕하세요. 오늘도 역시 데이터 시각화 솔루션 기업 뉴스젤리 소식을 갖고 왔습니다.

여러분 혹시 '무어의 법칙'이라고 아시나요? 이 법칙은 마이크로칩의 용량이 18개월마다 2배로 늘어난다는 이론을 담고 있는 법칙인데요. 현재는 이 법칙의 기준속도가 더 줄어들 수 있다는 견해가 지배적일 만큼 그 기술력의 향상은 가히 기하급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급속한 IT 기술의 발전으로 저희는 3차 산업에서 4차 산업의 길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대중들의 4차 산업에 대한 관심 역시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그래서 이번엔 뉴스젤리가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진행한 강의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강의 주제는 '4차 산업에 따른 미래사회와 일자리의 변화와 우리의 대응'이었습니다.
이제 그 뜨거운 현장을 담은 사진을 같이 보실까요?


 


 


교육은 지난 4월 10일, 솔뫼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약 2시간 동안 진행하였는데요!
4차 산업에서 사라질 일자리, 생겨나는 일자리와 유망한 직업에 대해 다양한 동영상을 위주로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대결, 의료계의 알파고 ‘왓슨’ 등을 보면 인공지능이 우리 삶 가까이에 다가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 IOT 헬스산업, 무인자동차 등 또한 산업과 기술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는데요, 4차산업 혁명의 등장은 우리 생활에 편리함과 기술 혁신을 가져다주지만, 미래 일자리 문제를 야기하기도 합니다.

세계경제포럼(2016)은 로봇과 인공지능으로 인해 2020년까지 전 세계 일자리가 700만 개 사라지고, 빅데이터 등의 분야에서 210만 개의 일자리가 생성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그렇다면 4차산업 혁명으로 인해 사라질 일자리는 무엇일까요?

로봇과 인공지능으로 대체되어 20년 안에 사라질 직업은 ‘텔레마케터(99%), 회계사(94%), 소매점 계산윈(92%)’ 등이 있었습니다. 단순 작업과 높은 인건비를 요구하는 3D(Difficult, Dirty, Danger) 작업에서 우선적으로 적용된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향후 5년간 유망할 직업은 무엇일까요?

바로 ‘건축/공학, 컴퓨터/수학’ 관련 직종이었습니다. 특히,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는 미래 유망 직업 1위로 데이터 관련 전문직을 꼽았습니다. 이처럼 데이터 수집, 가공,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능력이 각광받고 있는데요!

뉴스젤리는 데이터 시각화 기술을 통해 누구나 데이터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실습 데이터를 활용하여 디자인 씽킹과 데이터 시각화 교육을 추가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게 ‘요리’에 비유해서 데이터 시각화 과정을 설명했는데요, 이렇게 보니 좀 더 쉽게 이해되지 않나요?

 

 


교육이 진행되는 동안 한 명도 안 졸고 열심히 집중해서 듣는 솔뫼중학교 친구들! 적극적으로 질문도 하고 참여하는 모습에서 아이들의 열정을 볼 수 있었어요~. 4차산업과 일자리에 대해 정말 많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어렵기만 했던 4차산업혁명과 데이터였지만, 우리 생활과 연관 지어 보니 쉽게 가까워질 수 있었습니다.

다음에도 모두에게 쉽고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는 뉴스젤리 소식을 가져오겠습니다!

​​​​​


데이터 활용에 가치를 더합니다.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데이터 시각화 솔루션 “데이지(DAISY)”
소개 영상 : https://youtu.be/0equwnlmZvQ
브로셔 다운로드 : http://bit.ly/2lqBc7E

 


 
옮긴이 경지수 jisoocom@happyrabbit.kr

뉴스젤리 회사이야기 더 보기

맨 위로 가기